이공학 IBCT캠프
프로그램 | 이공학 IBCT캠프 |
참가대상 | 중학교 1학년~3학년 |
교육기간 | 4박 5일 과정 |
교육특징 | 이공학 관련 IT, CT, BT 분야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과학실습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
교육장소 |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
교육목표 | 문제해결 사고력을 기초로 이공학 관련 IT, CT, BT 과정들을 실습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이공학 분야의 이해를 높이고 미래진로 탐색에 도움을 줍니다. 1) 과학실험을 통하여 과학지식들이 실제 생활과 어떤 연결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2) 컴퓨터 아두이노 실습을 통하여 IT 세계를 체험해 본다. 3)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작해 본다. 4) MindUp Diary 활동으로 보다 더 긍정적인 심리를 체험하고 정서지능을 강화한다. |
이공학 IBCT캠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5일차 |
07:30 ~ 07:50 | 기상 | 기상 | 기상 | 기상 | |
08:00 ~ 08:50 | 조식 | 조식 | 조식 | 조식 | |
09:00 ~ 09:50 | BT 과학실험 (전기영동) |
BT 과학실험 (혈액분리) |
BT 과학실험 (DNA추출) |
CT App Inventer |
|
10:00 ~ 10:50 | |||||
11:00 ~ 11:50 | 11:30 입소식 |
||||
12:00 ~ 12:50 | Check In | 보고서 쓰기 | 보고서 쓰기 | 보고서 쓰기 | 보고서 쓰기 |
13:00 ~ 13:50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14:00 ~ 14:50 | 진단검사 | IT Arduino 기초 |
IT Arduino 이동로봇 |
CT APP Inventer |
퇴소 |
15:00 ~ 15:50 | 자기소개 | ||||
16:00 ~ 16:50 | 크로스 인터뷰 |
||||
17:00 ~ 17:40 | MindUp Diary |
MindUp Diary |
MindUp Diary |
||
17:40 ~ 18:00 | MindUp Diary |
||||
18:00 ~ 19:00 | 석식 | 석식 | 석식 | 석식 | |
19:00 ~ 19:50 | 긍정사고 특강 |
진로탐색 영화관람 |
진로특강 | 과학 다큐 | |
20:00 ~ 20:50 | |||||
21:00 ~ 22:00 | 자유시간 | ||||
22:00 | 샤워/취침 |
※ 상기 표준시간표는 일정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 | 내 용 |
진단검사 | MIT 다중지능검사와 학습스타일진단검사를 통하여 개인별 강점과 성향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한다. |
자기소개 | 참가 학생들이 보다 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하고 동료들과 열린 마음으로 원활한 소통을 하도록 한다. |
크로스 인터뷰 | 새로 만난 팀원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인터뷰를 상호간에 실시하여 팀원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IT Arduino실습 |
Arduino 키트를 활용한 명령제어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App Inventer를 사용하여 App 제작을 직접 해보고, 나만의 App 개발 능력을 개발한다. |
IT Arduino이동로봇 |
Arduino 프로그램으로 통합개발환경을 설치하고 센서를 활용하여 블루투스 통신으로 아두이노 이동로봇을 제작해 본다. |
CT App Inventer |
App Inventer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스마트폰 앱을 직접 개발해 본다. |
BT 과학실험 |
과학실험을 팀단위로 직접 실시하고 실험과정과 결과에 대한 토론을 통해 BT 주제별 과학원리를 창의적으로 해석해본다. |
논리적 글쓰기 | 토론을 통해 이해하고 생각한 바를 논리적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진로특강 | 대학(원) 재학중인 멘토들로부터 대학교 및 전공분야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진로선택 경험담을 들어보고 자신의 꿈과 비젼을 생각해 본다. |
진로영화토론 | 청소년 성장영화를 통해 진로를 탐색해 가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와 과정을 이해하고 토론해 본다. |
MindUp Diary | 오늘 하루를 돌아보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평가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하루 활동 중 잘했던 것과 감사한 대상을 떠올려 보고 긍정심리와 정서지능을 강화한다. |
롤링페이퍼 | 같은 클래스에서 캠프활동을 공유한 친구들과 멘토선생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인사편지를 나눈다. |
도전문 쓰기 | 자신의 미래 진로를 설정해 보고, 캠프 과정에서 배운 메타인지학습법을 활용하여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선언해 보는 도전문 쓰기 |
도전문 발표 | 자신이 작성한 도전문을 캠프 동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선포해 봄으로서 도전의지와 실행력을 키우는 과정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5, 5479호 (삼성동, 신일빌딩)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32491 / 창의틔움 대표자 : 원영만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원영만 / 유선전화 : 1544-6012 / 통신판매신고 : 2015-서울강남 - 01567호
이메일주소 : cpsschool@naver.com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정보조회
COPYRIGHT 창의틔움.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