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캠프
프로그램 | 메타인지캠프(초등부) | 메타인지캠프(중등부) |
참가대상 | 초등학교 5학년~6학년 | 중학교 1학년~3학년 |
멘토 : 학생 비율 | 1 : 6 (6명 1팀으로 편성하여 전담멘토가 지도, 팀원은 진단검사 기준으로 구성) | |
교육기간 | 3박 4일 과정 | 5박 6일 과정 |
교육특징 | CPS 프로그램, 집중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메타인지학습법+타임플래닝 기초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습에 입문 |
|
교육장소 |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 |
교육목표 | 메타인지를 활용한 참여학습 체험으로 학생들에게 학습의 방법과 재미를 알려주어 자립학습의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1) 진단검사로 자신의 학습스타일에 맞는 학습법을 찾는다. 2) 메타인지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 자립학습을 몸에 익힌다. 3) 하브루타 학습법을 통하여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체험하고 메타인지학습과의 연결 효과를 직접 확인한다. 4) 사고력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 사고력을 향상한다. 5) 참여연구학습을 통해 토론/발표/에세이 능력을 향상한다. 6) 마인드맵의 학습 활용방법을 배워 학습능력을 강화한다. 7) MindUp Diary 활동으로 보다 더 긍정적인 심리를 체험하고 정서지능을 강화한다. |
메타인지 (초등)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07:30 ~ 07:50 | 기상 | 기상 | 기상 | |
08:00 ~ 08:50 | 조식 | 조식 | 조식 | |
09:00 ~ 09:50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
10:00 ~ 10:50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
11:00 ~ 11:50 | 11:30 입소식 |
창의적 독서 |
미디어 토론 |
하브루타 |
12:00 ~ 12:50 | Check In | 소감문쓰기 | ||
13:00 ~ 13:50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14:00 ~ 14:50 | 진단검사 | 논리적 글쓰기 |
메타인지 학습전략 |
퇴소 |
15:00 ~ 15:50 | 메타인지 마인드맵 |
|||
16:00 ~ 16:50 | 메타인지 학습전략 (긍정사고) |
하브루타 | 하브루타 | |
17:00 ~ 17:30 | 메타인지 Daily |
메타인지 Daily |
||
17:30 ~ 17:40 | MindUp Diary |
MindUp Diary |
||
17:40 ~ 18:30 | 석식 | 석식 | 석식 | |
18:30 ~ 19:20 | 크로스 인터뷰 |
진로특강 | 진로성장 영화 |
|
19:30 ~ 20:20 | ||||
20:20 ~ 20:30 | ||||
20:30 ~ 22:00 | 자유시간 | |||
22:00 | 샤워/취침 |
※ 상기 표준시간표는 클래스별로 수업시간이 다르게 배정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중등)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5일차 | 6일차 |
07:30 ~ 07:50 | 기상 | 기상 | 기상 | 기상 | 기상 | |
08:00 ~ 08:50 | 조식 | 조식 | 조식 | 조식 | 조식 | |
09:00 ~ 09:50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타임플래닝 | |
10:00 ~ 10:50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멘토링 스터디 |
|
11:00 ~ 11:50 | 11:30 입소식 |
메타인지 학습전략 |
메타인지 학습전략 |
논리적 글쓰기 |
논리적 글쓰기 |
하브루타 |
12:00 ~ 12:50 | Check In | 소감문 쓰기 | ||||
13:00 ~ 13:50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중식 |
14:00 ~ 14:50 | 진단검사 | 창의적 독서 |
미디어 토론 |
창의적 독서 |
미디어 토론 |
퇴소 |
15:00 ~ 15:50 | 메타인지 마인드맵 |
|||||
16:00 ~ 16:50 | 긍정사고 특강 |
멘토링 스터디 |
하브루타 | 하브루타 | 멘토링 스터디 |
|
17:00 ~ 17:40 | 메타인지 Daily |
메타인지 Daily |
||||
17:40 ~ 18:00 | MindUp Diary |
MindUp Diary |
||||
18:00 ~ 19:00 | 석식 | 석식 | 석식 | 석식 | 석식 | |
19:00 ~ 19:50 | 크로스 인터뷰 |
하브루타 | 진로성장 영화관람 |
진로 특강 |
하브루타 | |
20:00 ~ 20:50 | 메타인지 MindUP D |
메타인지 MindUP D |
||||
21:00 ~ 22:00 | 자유시간 | |||||
22:00 | 샤워/취침 |
※ 상기 표준시간표는 클래스별로 수업시간이 다르게 배정될 수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 | 내 용 |
진단검사 | 다중지능검사, 학습스타일진단검사를 통하여 수강생의 진로적성과 학습성향을 진단한다. |
자기소개 | 참가 학생들이 보다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하고 동료들과 열린 마음으로 원활한 소통을 하도록 한다. |
크로스 인터뷰 | 새로 만난 팀원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인터뷰를 상호간에 실시하여 팀원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메타인지 마인드맵 |
메타인지의 개념과 뇌과학적 학습을 이해하도록 하며, 발산적 수렴적 사고훈련에 유용한 마이드맵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방법을 배운다. |
타임플래닝 | 하루 일과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계획을 시간단위로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
메타인지 학습전략 |
메타인지를 활용한 교과학습 방법을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배우고 적용해 본다. |
멘토링스터디 | 시간단위로 수립된 타임플래닝에 따라 교과별 학습활동을 멘토의 도움을 받아 이해과정 중심으로 개념화 하는 학습을 진행한다. |
창의적독서 | 단편문학 읽기를 통하여 글의 내용 이해하기와 등장인물의 캐릭터 파악하기, 그리고 새로운 스토리라인 상상을 통해 글의 종합적 구성을 창의적으로 이해한다. |
미디어토론 | 다큐멘터리 시청을 통하여 방송물의 내용과 메시지를 파악하고, 나의 생각과 다른 학생들의 생각을 비교해 보고 차이점과 그 이유를 이해한다. |
혁신제품 개발하기 |
발산적 수렴적 사고법에 따라 팀단위 공동연구를 통하여 미래에 각광받을 혁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제품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한다. |
진로특강 | 대학(원) 재학중인 멘토들로부터 대학교 및 전공분야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진로선택 경험담을 들어보고 자신의 꿈과 비젼을 생각해 본다. |
하브루타 | 짝을 이루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학습으로 잘 정리되지 않는 공부 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뇌의 장기기억에 이전하는 학습방법 |
메타인지 Daily | 그날 공부한 학습내용들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한 다음 최종적으로 멘토선생님에게 검증 확인을 받아 하루의 메타인지를 완성하는 단계 |
논리적 글쓰기 | 독서와 토론을 통해 이해하고 생각한 바를 논리적 글로 표현해 본다. |
진로영화토론 | 청소년 성장영화를 통해 진로를 탐색해 가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와 과정을 이해하고 토론해 본다. |
MindUp Diary | 오늘 하루를 돌아보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평가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하루 활동 중 잘했던 것과 감사한 대상을 떠올려 보고 긍정심리와 정서지능을 강화한다. |
롤링페이퍼 | 같은 클래스에서 캠프활동을 공유한 친구들과 멘토선생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인사편지를 나눈다. |
도전문 쓰기 | 자신의 미래 진로를 설정해 보고, 캠프 과정에서 배운 메타인지학습법을 활용하여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선언해 보는 도전문 쓰기 |
도전문 발표 | 자신이 작성한 도전문을 캠프 동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선포해 봄으로서 도전의지와 실행력을 키우는 과정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5, 5479호 (삼성동, 신일빌딩)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32491 / 창의틔움 대표자 : 원영만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원영만 / 유선전화 : 1544-6012 / 통신판매신고 : 2015-서울강남 - 01567호
이메일주소 : cpsschool@naver.com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정보조회
COPYRIGHT 창의틔움.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